본문 바로가기
잡담/pc 잡담

스팀 레트로아크 게임패드 먹통 2

by 아무나레이 2023. 4. 22.
반응형

 

무슨 이런 경우가.. 2

앞선 글에서 패드 설정파일이 문제같다고 했는데

패드설정은 X뿔..-_-

 

아무튼 원인을 찾았다.

랭귀지다.

나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설정파일을 리셋하고 하나씩 확인해봤지만
주인장이 한대로 따라하면 앞서 해놓았던 모든 설정들이 사라진다.
윈도우를 다시 깔았을때 일일히 프로그램 다시 깔아주는 것 처럼 귀찮기도 하고
[주인장은 이 작업을 하기전에 복사해 둔 retroarch.cfg 파일이 있어
어느 한 부분만 고치고 저장했더니 앞서 쓴 글에서 언급한 패드만 연결하면 크래쉬되는 상황은 완전히 사라졌다.]

하지만 내가 한 작업 내용을 모두 적기에는 무리가 있고 재미도 없을테니
나는 그냥 심플하게 해결법만 적겠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더보기

스팀 폴더의 레트로아크가 설치된 폴더 안에 retroarch.cfg 파일을 열어서
(주인장은 notepad ++로 열었지만 단순 메모장도 상관없다.)

Control+F 를 눌러 'language'를 입력, 찾는다. (기본 메모장도 단축키는 같다.)

문제가 있는 파일은 (적어도 나는) 랭귀지=10 (한글) 인데

이건 0 (영어)으로 바꾸고 저장하고 레트로아크를 실행하면 기존 설정은 다 무사한 상태로 되살아난다.
게임패드도 잘 된다.

참고로 user_language = "1" 은 일본어다.

이건 업데이트 하면서 어디가 잘못된 것 같은데

문제의 버전

레트로아크 프로그램이 버전 업을 하면서 자연스레 해결되기를 기다리는게 나을 것 같다.

업데이트 된지 좀 지난거 같던데 벌써 누군가가 리포트했겠지.. -0-

반응형

 

반응형

'잡담 > pc 잡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섭타이틀 에디트 컬러 픽커  (1) 2023.05.20
업스케일  (0) 2023.04.26
스팀 레트로아크 게임패드 먹통  (0) 2023.04.22
BatchNamer 프리셋 기능 설명 A2Z  (1) 2023.01.01
서브타이틀 에디터 - 에러? or 버그?  (0) 2022.10.24

댓글